연구하는 블블맨

오늘은 어떤분이 이렇게 질문을 하셨네요. 

"어떤 특정문자에 대해서 셀 색상을 지정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예를 들어서 엑셀 표에 "1조" 라는 글자에는 빨간색 "2조"라는 글자에는 파란색, "3조" 라는 글자에는 노란색.

이런식으로 세로로 수만개까지 전체 내용에 색상을 한번에 넣고싶다는 질문이였어요. 

 

이 질문은 엑셀의 한 가지 기능만 알고 계신다면 간단히 해결될 수 있는데,

답변드린 내용을 오늘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위 섬네일에 제목으로 보이는 것 처럼 엑셀에서 셀 색깔을 자동으로 지정하는 방법은

바로 조건부 서식이라는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조건부 서식이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위 질문에 맞게 엑셀을 사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릴께요. 

 

 

1. 조건부서식

 

 

간단하게 이 말을 해석해드리면 조건부 서식이란? 

 

엑셀에서 원하는 구간에 있는 셀에 조건을 만들어서 그 조건에 부합. 즉 맞다면 그 서식을 원하는대로 바꿀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기서 서식이라는 것은 그 해당 네모 즉 셀의 글자색상, 셀 색상, 글자체, 글자크기, 취소선, 테두리 등등 모든 셀 내부의 형식을 말합니다. 그래서 결국은 셀을 내가 원하는대로 미리 설정해 놓으면 입력할 때마다 자동으로 그 부분이 변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면 이제 바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여드릴텐니 아래 내용 꼭 확인 하시고 여유로운 커피한잔의 시간 가지시길 바래요.

 

 

 

 

 

 

엑셀 자동화 정말 쉽습니다. 

 

 

2. 조건부서식 사용하기

 

 

서두에 말씀드린 예를 가지고 실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릴께요. 

 

 

 

 

조건부 서식은 홈 탭에서 중간정도에 보시면 아이콘이 있습니다. 

눌러주시면 위 그림과 같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1조" 라는 글자가 있으면 빨강색으로 셀이 변하게 만들기므로 제일 위에 있는 셀 강조 규칙이라는 부분을 눌러줍니다. 

(눌러주기 전에 셀 색깔을 변하기 원하는 구간을 드래그 해주거나 한 행을 전체 바꾸고 싶으면 그 행 즉 위 그림에서는 D 셀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

 

 

 

 

 

셀 강조 규칙을 눌러주면 여러가지 항목들이 나옵니다. 

 

보다 큼. 보다 작음. 다음 값 사이에 있음. 같음. 텍스트포함. 발생 날짜, 중복값, 기타규칙....

 

이 모든 조건들을 가지고 셀의 형태를 다양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조건부 서식. 이번에 제대로 배워서 활용하면 엑셀. 정말 더 멋지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중에서 이번 질문에 사용되는 항목은 텍스트 포함입니다. 

 

 

이 항목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이 다시 새로운 창이 뜹니다. 

 

 

 

 

왼쪽의 칸에는 포함되는 글자가 무엇인지 적으면 되는데, 우리는 1조 라는 글자가 포함되어야 하므로 위와 같이 1조라고 적어넣고 오른쪽에 보시면 적용할 서식이라고 되어 있죠?

 

저 내용들. 즉. 

 

진한 빨강 텍스트가 있는 연한 빨강 채우기, 진한노랑 텍스트가 있는 노랑 채우기, 

연한 빨강채우기, 빨강 텍스트, 빨강테두리 이런 항목들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처음하시면 하나씩 눌러보고 적용해보시면 빨리 익숙해 지실껍니다. 

 

 

하지만 저기 없는 내용의 서식으로 바꾸고 싶다면? 다른 색상이나 글자크기도 바꾸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따라해보시면 내 마음대로 자동바꾸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은 자동으로 만드는 재미 가 있는 멋진 프로그램입니다. 

 

 

3. 사용자 지정 서식

 

 

위 내용에서 가장 아래에 있는 사용자 지정 서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서식을 사용하시면 아래와 같이 엑셀할 때 가장 많이 보시게 되는 셀 서식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1조 라고 글자를 포함하는 셀의 형태를 마음대로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글자크기도 크게 만들고, 굵게 표시도하고 글자색도 바꾸고 위 탭을 조정해서 테두리도 만들고, 우리가 원하는 색 채움도 바꿀수 있습니다. 

 

 

 

 

색상을 바꾸려면 채우기 탭을 클릭하시고 원하는 색상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짠 하고 원하는 서식으로 이렇게 바뀐 모습을 보시겠네요. 

 

 

 

 

자 이런 방법으로 2조, 3조, 4조, 반복을 해서 서식을 넣어주면 위와 같이 원하는 문자에 원한는 색깔을 넣어주실 수 있습니다. 쉽죠? 

그런데, 이렇게 지정된 조건부 서식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4. 조건부 서식 수정

 

 

조건부 서식이 지정되어 있으면 셀 서식이 자동으로 바뀌는데, 이걸 수정하거나 지우고 싶다면 현재 지정된 서식을 찾아가시면 되는데, 

 

 

 

 

조건부서식 아이콘에서 위 그림과 같이 제일 밑에 보시면 규칙관리라는 아이콘이 보이시죠?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 엑셀 문서에 지정되어 있는 조건부 셀 서식을 모두 보실수 있어요. 

 

 

 

 

위와 같이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가 나타나는데, 여기에 지금 설정한 서식이 모두 나오네요.

 

규칙을 편집하고 싶으시면 원하시는 규칙을 더블클릭하거나 위 규칙편집을 눌러주시면 되고, 필요없게 된 규칙을 삭제하고 싶으시면 규칙을 누른 후 그 규칙을 규칙 삭제 아이콘으로 지워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오른쪽 아래 적용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새로운 규칙을 만들고 싶을 때도 여기에서 위 새 규칙 아이콘을 눌러 주시면 바로 여기서 규칙을 새로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장 간단한 형태의 조건부서식을 설명드렸는데, 이 외에도 메뉴에는 다양한 조건들이 있으니 이것들을 잘 활용하시면 자동화된 엑셀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복값 같은 메뉴 많이 사용하시죠. ^^)

 

 

아래 엑셀 포스팅들도 같이 보시면 엑셀 더 잘 하실 수 있을꺼예요.

 

 

 

 

 

 

특히 날짜 자동바꾸기에 서식자동화된 엑셀 자료가 첨부되어 있으니 잘 이용하시기 바래요. 

 

 

 

엑셀 날짜자동바꾸기 우리회산 근무일지로 쉽게 설명해드릴께요.

엑셀을 잘 사용하면 업무가 참 편해집니다. 그 중, 오늘은 날짜와 관련된 엑셀 자동서식에 대해 포스팅해드릴께요. 날짜의 표현방법에 따라서 나타내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고 자동으로 날짜를

garlicnoodle.tistory.com

 

 

엑셀에서 가장 좋은기능 함수 -VLOOK -쉽게 설명드려요.

엑셀은 역시 수식에 특화되어있는 문서작성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실제 업무. 실무에서 돈과 관련되는 부분. 수량과 관련되는 부분. 물량과 관련되는 부분. 등등 이렇게 많은 부분에서 엑셀을

garlicnoodle.tistory.com

 

 

엑셀 글자 한번에 쏴~악~ 바꾸기 ( feat. 글자일괄변경)

오늘도 묵묵히 맡은바 소임을 다하고 있는 김대리. 방금 작성다한 자료를 들고 부장님께 보고하러 간다. 꼼꼼히 체크해서 실수한 것도 없으니 문제없으리라~ 생각하면서... 하지만 부장님은 " 김

garlicnoodle.tistory.com

 

 

셀 드롭다운 기능을 활용한 가격 합계 서식

오늘 어떤 분의 문의를 받아서 엑셀의 기능 중, 그 셀에 들어가는 내용은 딱 정해진 내용만 들어가고(드롭다운기능) 그것들의 가격의 가지고 와서(브이룩업 기능) 마지막에는 그 합(썸)을 구하는

garlicnoodle.tistory.com

 

 

[엑셀] 클릭한 부분에서 맨끝까지 선택 복사 방법

모든 문서작성과 마찬가지로 엑셀도 많은 부분이 단축키로 만들어져서 이 부분을 잘 연습하면 문서작성이 훨씬 수월해 집니다. 오늘은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단축키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아시

garlicnoodle.tistory.com

 

 

엑셀 줄 내리기 방법(셀 내부에서 글자 쉽게 응용해서 쓰기)

엑셀을 처음 접하시고 아직 많은 기능들을 모르시는 분들은 엑셀에는 다른 워드 프로그램과는 조금 다른 것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실껍니다. 그 중에 한가지가 셀. 엑셀은 칸으로 이루어진 문

garlicnoodle.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