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잘 사용하면 업무가 참 편해집니다.
그 중, 오늘은 날짜와 관련된 엑셀 자동서식에 대해 포스팅해드릴께요.
날짜의 표현방법에 따라서 나타내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고
자동으로 날짜를 만든다음,
원하는 요일에 글자색을 바꾸거나 셀에 색상을 변환시키는
서식 자동변경까지 설명해드리는데,
오늘은 우리회사 업무일지 서식으로 설명드리고,
그 서식을 공유드리니 잘 사용하세요.
날짜 서식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은 today 명령입니다.
셀에 =today() 라고 입력을 하면
오늘날짜가 자동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입력하면 저렇게 입력하였지만,
출력값은 오늘 날짜로 나오게 됩니다.
오늘 날짜를 써야하는 문서에 사용하면 아주 유용한 서식이죠?
그런데 날짜가 나오는 것은 좋은데, 내가 원하는 표현방법으로 바꾸고 싶을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때는 무조건 마우스 우클릭 ~~~ 고고고
셀서식에 들어가서 여러가지 날짜를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셀서식에서 범주부분을 보면 날짜가 있어요. 클릭하면
위와 같이 여러 형식이 나오는데, 여기 있는 형식을 누르면
그 위에 보기에서 엑셀에 어떻게 보여지는지를 보여줍니다.
하나씩 클릭하면서 보기 부분을 보면서 내가 원하는 표현 방식을 찾습니다.
한자로 표현된 서식을 누르니 위와 같이 today 명령을 사용한
셀에 한자로 날짜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런데 또 여기서 형식들을 다 찾아봤지만 내가 원하는 형식이 없을때는
임의로 내가 만들 수 있어요.
어떻게 하냐면
똑같이 셀서식에 들어가서 가장 밑에 있는 사용자 지정을 눌러줍니다.
여기는 사용자가 직접 표시형식을 만들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사용하는 엑셀에 저장된 것들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이런 식으로 나올꺼예요.
여기서 쓰는 간단한 알파벳은 약어인데,
y 는 year 의 년을 뜻하고 yy 하면 21년 이렇게 나오고
yyyy 하면 2021년 이렇게 나오게 됩니다.
다음 m 은 month 의 약자로 월 을 뜻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mm 하면 06월 형식으로 나오고
m 하면 6월 형식으로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d는 day 의 약자로 날 을 뜻하고
dd 하면 날짜형식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위 형식들의 형태들이 이해가 되시나요?
그리고 위에도 없는 형식인 경우 내가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나는 대쉬보다는 점으로 구분되는게 좋아보이니
형식하나를 클릭해서 "-" 표시를 마침표 "." 으로 바꾸었더니
위와 같이 보기 부분에 내가 원하는대로 만들어졌네요.
m 도 하나만 적으니 월이 06 이 아니라 그냥 6 으로 월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주니
내가 만든 형식으로 날짜가 표현되네요.
good~~~
다시 셀서식에 들어가보면
사용자 지정에서 형식의 제일 아래부분에
제가 방금 만든 서식형태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우와. 새로운 서식을 제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도 직접 원하는 서식을 만들어보셔도 좋습니다.
참고로 우리회사의 날짜서식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요일까지 같이 표시되도록.
요건 어떤 서식으로 되어있냐면
날짜뒤에 (aaa) 를 넣어주면 저렇게 괄호에 한글자로 된 요일이 들어갑니다.
아주 심플하게 보기좋죠?
아니면 요일글자까지 전체가 다 사용하고 싶다면
aaaa 로 사용하면 요일까지 붙어있는 형식의 날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제가 작성하고 있는 근무일지 양식을 보여드릴께요.
간단하지만 이런 서식 가지고 있으면 편하죠. ^^
이런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건 5월 업무일지이고,
그러면 6월 업무일지 형식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제일 위 날짜칸에 2021-06-01 이라고 타이핑을 칩니다.
그러면 위에 말씀드린대로 저 양식에는 요일까지 표기되는 서식으로 만들어져있으니
그렇게 나오겠죠?
보시면
이렇게 제일 위 날짜가 서식에 맞춰 나왔습니다.
그런데 다른 점 하나 발견하셨나요?
뭔지 아시겠어요?
그건 바로
6월 1일이 입력되자 제일 위에 있는 목차 부분 즉 몇 월 업무일지 부분이
자동으로 5월에서 6월로 넘어갔어요.
이건
셀을 클릭해 보면
=TEXT(A6,"m") & "월 업 무 일 지"
라는 서식이 들어가 있어서 자동으로 월이 바뀌게 됩니다.
이거 아주 간단한 거지만 아주 유용합니다.
많은 분들이 그냥 새 달의 일지를 적으면서 저 부분을 바꾸는 것을 잊어버리곤 하죠....
(아마 그걸 자주한 사람이 만들어 놓은 서식일껍니다. ^^;
전가요? ㅋㅋㅋ)
그리고는 위에 보이는 것 처럼 오른쪽 하단에 + 표시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 표시가 크게 되는데, 그때 아래로 드래그를 하면
드래그 한 부분이 날짜가 순서대로 채워집니다.
그래서 6월 30일 까지 드래그해주면 끝.
그리고 이 서식에는 일요일에는 저색의 바탕과 글자가 빨간색으로 자동으로 바꿔집니다.
이렇게요. 참 좋죠? 일요일은 꼭 쉬어야 하니깐요.
만약 토요일도 이렇게 하고 싶다면
알고싶으시다면 설명해 드려야죠.
이건 조건부 서식이라는 건데,
6월 전체를 드래그 한다음, 거기에다가 조건부 서식을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드래그 하고 나서 기타규칙에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가장 마지막에 있는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을 누른 후, 위와 같이 서식지정이라는 부분에 =WEEKDAY(A6)=7 을 입력합니다.
(위 그림의 서식은 일요일의 서식을 입력한 거라 1이라고 되어 있네요. )
그리고 아래의 서식 버튼을 누르면 이런 창이 나와서
원하는 색상이라든지 글꼴, 크기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채우기 탭으로 들어가서 배경색을 파란색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작업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토요일 부분에 파란색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보고나니 쉽죠?
이렇게 만들어진 서식으로 실제 원하는 달의 업무일지 서식을 한번에 자동으로 만들어보면
신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을 껍니다.
이 자료는 첨부파일로 올려놓을테니 잘 활용하고 사용하세요.
간단하게 쓴다는게 길어졌지만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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