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블블맨

다른 문서 프로그램들은 창을 새로 열면 프로그램이 새로 떠서 따로 나누기 쉽게 되어 있거나 아니면 같은 창으로 띄워지더라도 검색탭들 처럼 드래그 해서 따로 만들면 두개의 창으로 분리되는데, 이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은 이런 기능이 없어서 조금 답답하게 창을 전환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간단한 요령만 알게되면 엑셀도 창을 두개 혹은 여러개를 동시에 한 화면 또는 듀얼 모니터에 각 창으로 띄워서 동시에 비교하면서 복사, 붙여넣기 작업을 할 수 있어서 훨씬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유용한 꿀팁과 함께 아래 포스팅을 자세히 작성했으니 잘 보시고 엑셀 더욱 더 쉽게 사용하세요. 

 

 

두 개의 창을 동시에 띄워서 작업하는 방법을 알게 되면 정말 엑셀이 한눈에 잘 들어오니 단축키나 함수 같은 것도 엑셀에서는 중요하지만 역시 시인성과 작업성을 좋게 만들어서 업무를 빨리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1. 새 문서를 열어 두개의 창을 정렬하기

 

엑셀 문서를 하나 사용하다가 다른 문서를 같이 봐야 한다고 엑셀 파일을 더블클릭합니다.

 

 

이렇게 클릭하고 나면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새 창이 뜨게 만들 수 있는데, 엑셀에서는 같은 엑셀 프로그램 내에 창이 다시 생기게 되죠.

 

 

이걸 어떻게 동시에 볼 수 있을까요?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작업은 보기 탭에서 모두 정렬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엑셀에서 보이는 창에 관련하여 창을 조절하거나 페이지 나누기를 미리보기 할 수 있는 탭은 보기 탭이니 잘 기억해두세요.

 

 

이 탭에서 두번째에 있는 모두 정렬이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창을 아주 쉽게 볼 수 있도록 맞추어서 동시에 창을 두개를 띄울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모두 정렬이라는 아이콘을 누르면 창 정렬이라는 팝업메뉴가 뜨고 위와 같이 4개의 방법이 나타납니다. 바둑판식, 가로, 세로, 계단식의 방법으로 창을 정렬하는데, 어떤 형식인지는 하나씩 눌러보시면 또는 내용만 보셔도 알것 같지요? 여기에서 가장 pc에서 보기 좋은 창 정렬상태인 세로를 선택해서 창을 정렬하면

 

 

창 두개를 쉽게 하나의 모니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셔도 이제는 엑셀을 쉽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이것 외에도 창 나누기 아래 방법을 사용하면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혹시 모르셨다면 빨리 확인하시고 편리하게 사용하세요. 

 

 

2. 엑셀 창 나누기 기능을 이용한 창 두개 띄우기

 

엑셀 보기 탭에는 조금 전 위에서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모두 정렬외에 오른쪽에 나누기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업무를 할때 사용하는 엑셀 파일 중에서 하나의 엑셀 파일을 보는데, 엑셀 문서의 내용이 수천 수만가지가 들어있는 많은 것들이 있잖아요? 이럴때 스크롤을 한다던지 찾기로 찾아가면서 작업하면 조금 답답한 감이 있는데, 이럴 때 한 문서내의 여러 곳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편리하겠죠? 

 

 

셀 중앙 정도를 클릭한 후에 나누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전체 화면이 4분할 됩니다. 그래서 많은 양의 데이터에서 원하는 부분을 동시에 한 화면으로 볼 수 있게 되어서 이런 기능으로 동시에 내용을 보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유용한 기능이 되겠지요?

 

그런데 이 두 가지 방법 보다 저는 마지막의 3번째 방법을 주로 사용해서 엑셀 작업을 하는데, 모니터가 하나이든 듀얼이든 이 세번째 방법을 사용하시면 그냥 쉽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포스팅에서 엑셀 창 두개를 띄우는데 레지스트리를 편집해서 자동으로 띄워지게 만드는 분들도 계시던데, 저는 그런 pc의 기본 설정을 만지는 것은 컴알못이라 조금 겁나면서도 다른 사람 컴퓨터에서 작업할 경우에 사용을 못하니 답답하기도 하더라구요. 

 

 

3. 엑셀을 한 번 더 실행시켜 엑셀 창을 동시에 두개 띄우기

 

저는 별로 아무생각 없이 예전부터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았지만 이렇게 사용했는데, 다른 분들이 보시고 어떻게 하냐고 질문을 하시더라구요. 아 그때 알았죠. 이걸 생각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시고 조금 불편하겠구나. 이게 오늘 이 포스팅을 여러분께 작성해서 알려드리려는 이유 이기도 합니다. 

 

 

엑셀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엑셀 아이콘을 한번 더 더블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새로운 엑셀 창이 뜨죠? 

 

새로 뜬 창에서 아래와 같이 열기 기능, 최근 사용한 항목 또는 새로 만들기 기능을 사용해서 문서를 열어주면 새 창에서 엑셀문서가 열리거나 새 문서를 만들 수 있도록 준비됩니다. 

 

 

그러면 전혀 다른 새 창이 뜨면서 엑셀 창을 동시에 두개를 띄워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응용하여 조금 전 나누기 기능을 사용해서 작업하던 것을 같은 문서를 동시에 열어서 

 

 

읽기 전용으로 띄우면 나누기 기능을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문서를 작성하고 하나는 참조하고~ 편리한 기능이죠? 

 

 

 

 

특히 듀얼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이렇게 엑셀을 두번 실행시켜서 따로 문서를 불러들여서 작업하면 정말 편리하게 엑셀 문서를 보고 또한 새로운 문서를 작성하는데, 기존의 문서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면 꼭 이 기능을 사용해서 창을 두개 꼭 띄워서 작업해보세요. 

 

 

이렇게 창을 두개 동시에 띄우고 작업을 하면서 새 문서를 작성하면 정말 눈에 보기 좋습니다. 

정말 신세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정말 강추드리는 세번째 기능 꼭 이용하시고 엑셀 작업 효율적으로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아래 엑셀 팁들도 같이 보시면 엑셀 작업 능률 향상에 도움이 되실꺼예요. 

 

엑셀 5 또는 0.5 단위 반올림, 올림, 내림 함수 서식을 쉽게 사용하는 방법

엑셀 전화번호 하이픈 자동입력 방법 2가지로 쉽게 작업하세요.

엑셀 하나로 합치기, 셀내용 하나로 합치기 2가지 방법

엑셀 공백 없애기, 띄워쓰기 공백 지우기 2가지 쉬운 방법

노가다를 줄이는 엑셀 빈칸 자동 채우기 방법 2가지

엑셀 마지막 문자,숫자만 제거 하는 쉬운 방법 3가지 정리

 엑셀 숫자 빼기에서 부터 문자 빼기까지 모든 정리

엑셀 가로세로 바꾸기 한번에 작업하고 쉬어요 feat. 행열바꾸기

2022년 4대보험 요율을 적용한 급여명세서 엑셀양식첨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