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참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 지금까지 잘 쓰고 있던 엑셀파일에 입고된 제품들의 이름과 단가등을 오늘 날짜에 입력하고 관련 이번달 자료를 점장에게 가져갔더니 눈을 치켜뜨면서 날짜가 세로로 되어있으니 보기가 불편하다고 가로로 옆으로 날짜별로 표를 다시 작성하라고 얘기하네요. 무슨 집에서 안 좋은 일이 있었는지 굉장히 심기가 불편해 보이는데, 거기다가 무슨 말도 못하고 저는 다시 자리로 와서 엑셀표를 보면서 이 표에 있는 1달치의 엑셀 내용을 어떻게 가로세로 바꾸어서 다시 작성할지 막막합니다. 꼭 이런 일이 아니라도 간단하게 표를 만들면서 작성을 완료했는데, 가로 세로 항목이 보기가 별로 좋지 않아서 가로세로 바꾸기를 해야할 경우가 꼭 한 번씩은 생기더라구요. 이럴 때를 대비해서 엑셀에 이런 기능 있는 것을 꼭 기억하고 있으면 편리하겠죠? 그리고 팁으로 세로로만 항목이 있는 표도 가로세로로 바꾸는 방법까지도 알려드릴께요.
이건 상황극을 제가 만들어 본것이지만 실생활에서 이런 비슷한 경우로 인해서 엑셀 표를 가로세로 바꾸기 흔히들 얘기하는 행열 바꾸기 작업을 하는 경우가 꼭 발생하거든요. 이럴때 간단하다고 하나씩 보고 직접 입력해서 표의 가로세로 바꾸기를 하시지 마시고 꼭 이 기능을 사용해서 엑셀의 가로세로 내용을 바꾸어보시면 정말 편리하실꺼예요.
이게 뭐가 보기가 불편하다고 하는지 잘만 만들었는데... 라는 생각이지만 일단 얼마나 좋아보이는지 날짜를 가로로 배치하도록 이 표의 내용들을 가로세로 바꾸기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표 전체를 드래그해주시고 난 다음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나오는 팝업메뉴 중에서 복사라는 하는 위와 같은 아이콘을 클릭하면 표가 전체가 선택이 됩니다. 당연히 ctrl + c 클릭해서 복사하셔도 되지요.
이제는 복사된 표를 가로세로 바꾸기를 하기 위해서 새로운 표를 만들어 볼 시간입니다. 원하시는 새로운 시트에나 혹은 아래에 원하시는 위치에 클릭을 해서 표를 만들기 위한 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나오는 팝업메뉴에는 조금 전보다는 많은 내용들잉 생겨났어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붙여넣기 옵션. 여기에 많은 메뉴들이 생겼는데,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는 아이콘들인데, 이 중에서 오늘 우리가 할 내용인 가로세로 바꾸기 메뉴가 있습니다. 당연히 빨간색 동그라미로 되어 있는 아이콘인데 만약 우클릭하자마자 그림에서 나오지 않는다면 위 화살표와 같이 선택하여 붙여넣기의 오른쪽에 작은 세모 드롭박스를 클릭해주면 오른쪽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붙여넣기 옵션이 나옵니다. 거기에도 엑셀 가로세로 바꾸기 아이콘이 있으니 혹시 바로 안 나오는 분들은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가로세로 바꾸기 아이콩을 클릭하니 이렇게 잘 가로새로 내용이 바뀌어서 표가 만들어지네요. 이제 아셨죠? 그런데 이상한 표시가 나타납니다. "######" 라고 엑셀에서 나오는 부분은 엑셀에서 셀에 서식을 설정했는데, 그 서식이 정확히 표현되기 위해서는 일정하게 필요한 셀의 칸 크기가 있는데, 지금 붙여넣기 한 칸의 셀의 크기로는 지정한 서식의 내용이 다 표현이 되지 않는다는 표시입니다. 정확히는 날짜의 서식으로 셀의 내용이 표시되어 있는데, 날짜를 내용을 표기하기에는 셀의 크기가 작다는 엑셀의 요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럴때는 간단하게 한번에 작업할 수 있는데, 엑셀의 셀늘리기를 마우스로 일일이 하나씩 늘리는 것은 너무 노가다 이니 이럴때 사용하는 엑셀의 기능을 알려드릴께요.
자세히 보니 글자들도 칸에 다 안들어가는 상황이니 이럴때 자동으로 엑셀 칸맞추기 기능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셀을 늘려서 칸을 맞추고 싶은 열을 모두 가장 위의 영어가 표시되어 있는 셀을 드래그해서 전체 열을 선택해줍니다. (행도 같은 방법으로 맞출 수 있어요.)
그리고는 어디에 마우스를 가져가셔도 상관없는데, 위 화살표의 위치와 같게 셀과 셀 사이의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위와 같은 표시가 나올껍니다. 스냅샷으로 하니 마우스의 모양은 나오지 않아서 직접 그렸는데, 양쪽으로 화살표 모양이 있는 마우스 표시가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거. 잊지말고 기억해주세요. 이 표시가 나오는 순간 마우스 왼쪽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러면 마법과 같이 셀 속에 있는 내용들이 모두 보일 수 있도록 셀의 크기를 한번에 수정해줍니다. 굉장히 편리한 기능이니 꼭 기억하시고 자주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이제 이렇게 작업을 해서 다시 표를 점장에게 제출하면 되겠네요. 뭐 그전 표가 훨씬 보기 낫구먼.
이렇게 세로로만 구분하는 내용을 적어서 작성한 표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표를 보기힘들다고 가로에는 색상을 세로에는 상품명을 표시하는 표로 수정을 하라고 하네요. 그러면서 각 수량별 합계까지 만들어라고 하는데, 이걸 전부 다시 만들어야 하는 상황인 것 같은데 만능의 엑셀은 이것도 쉽게 바꾸는 기능이 있을까요? 당연히 있으니 제가 이렇게 알려드리기 위해 왔습니다. 이럴때 사용하는 기능은 엑셀의 피벗테이블이라는 기능입니다. 바로 보여드릴께요.
원하시는 표를 드래그하고 난 뒤, 삽입이라는 탭에서 제일 앞에 있는 아이콘 피벗테이블을 클릭해 줍니다.
표의 범위는 선택이 되어있기 때문에 손대지 않아도 되고 아래에 새로 작성되는 표를 넣을 공간을 선택하라고 하는데, 새로운 창으로 만들고 싶으면 새 워크시트를 선택하고 바로 확인을 누르시고 아니면 지금 있는 시트에서 바로 수정을 하려면은 위와 같이 기존 워크시트를 눌러주신다음 원하는 위치의 셀을 눌러주시고 확인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와같이 표를 다시 만들수 있는 형식이 나오는데 우리는 표의 내용을 모두 사용할 예정이니 위 빨간색 부분의 내용에 모두 클릭을 해줍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엑셀에서 표의 내용에 맞춰 가로세로 바꾸기를 만들어주는데,
그냥 클릭을 하니 역시 이상하게 표가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을 내가 원하는 가로의 항목과 세로의 항목으로 바꿔주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하단의 위와 같은 형식이 있는데 행 레이블이라는 곳으로 두개의 항목이 모두 들어가 있네요. 우리는 색상을 가로 항목에 놓고 싶으니 열 레이블이라는 곳에 색상을 위와 같이 드래그 해서 올려줍니다.
이렇게 해놓으니 세로로만 만들어졌던 엑셀 표가 가로세로로 바뀌어서 표가 다시 만들어졌어요. 색상별로, 그리고 종류별로도 합계가 나오기까지하니 합계수식도 따로 만들어 넣을 필요가 없네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서 그래프로 까지 엑셀의 표를 만들어주면 금상첨화 아니겠어요? 아래와 같이 표의 셀을 클릭한 상태에서 그래프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데이터가 멋지게 만들어졌죠? 처음 표와 비교해보시면 정말 차원이 다른 느낌의 엑셀 표와 그래프까지. 이 정도면 제법 멋진 데이터가 만들어졌죠? 오늘 엑셀 가로세로 바꾸기에서부터 세로로 되어 있는 엑셀 표를 가로세로 형태로의 표로 바꾸는 방법까지 알아봤는데, 정말 많이 쓰는 엑셀의 기능이니 꼭 보시기 기억해두었다가 이런 방법이 있다는 것만 알고계세요. 작업하는 방법이야 이렇게 포스팅 되어 있는 것들 같이 띄워 놓고 보시면서 작업하시면 되니 걱정마시고요.
아래 내용도 함께 보시면 엑셀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실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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