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블블맨

저희집의 거실 복도와 부엌이 추가 등을 설치해야 할 만큼 어두웠지만 다운라이트 개당 설치비를 4만원씩?

 

이렇게 요금을 받는다는 말을 듣고 마음을 접고 있었으나 새해 2022년을 맞이하여 새로운 마음으로 맡기지 않고 직접 작업을 도전해봤습니다. 이 글 보시는 분들도 셀프 다운라이트 설치를 생각하시고 계시겠지만, 우리집의 인테리어를 직접 한다는게 생각처럼 쉽진 않기는 합니다만, 완성하고 나면 아주 뿌듯하고 아직 지금도 지나갈 때 마다 한 번씩 설치해 놓은 것을 보면서 흐믓해합니다.

 

그런데 이 다운라이트 설치할 때 사이즈를 어떤 것으로 하는 것이 좋은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껀데요 저도 많이 고민하고 설치했는데, 이번에 직접 설치해 보니 4인치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고 느껴지더라구요. 왜 그런지 직접 작업한 모습으로 알려드릴께요. 

 

 

다운라이트 설치시 4인치가 좋은 이유

 

이번에 제가 설치한 다운라이트는 4인치. 인터넷에 판매하는 다운라이트는 종류가 참 많은데 용량도 다양하게 나오고 국산제품으로 판매되는 곳도 있고 특히 다운라이트 사이즈도 대표적인 크기로는 3인치, 4인치, 6인치 등등으로 많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이번에 제가 구매한 제품은 이 제품인데 다운라이트의 가격은 거의 4천원 안밖으로 형성되어서 셀프로 다운라이트를 시공한다면 정말 많은 돈이 세이브 된다고 생각해서 이번에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인치의 사이즈는 1인치를 2.54cm 라고 계산하는데 간단하게는 2.5cm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3인치는 7.5cm, 4인치는 10cm, 6인치는 15cm 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것은 지름의 사이즈 입니다.

 

제가 4인치를 추천드리는 이유의 첫번째는 바로 천정의 내부구조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에게는 조금 큰 천청 구멍이 설치시 조금 더 쉽고 유리합니다. 

 

거실 천정 내부

 

이런 천정의 내부구조를 그리고 다운라이트를 설치할 때 끌어쓸 전선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직접 올라갈 수 없잖아요? 그렇지만 우리에게는 스마트한 기기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게 있어서 다운라이트 설치할 때 꼭 필요한 전선 낚시.

 

 

사실 우리들이 이 전선 낚시질에 대한 걱정. 즉 전선을 다운라이트 쓰는 곳으로 끌어올 수 있을까? 하는 걱정 때문에 다운라이트 셀프설치를 망설이는 분들이 많으시잖아요? 그런데 저도 처음하는 것이지만 위 천정내부 멀리 보이는 끝에서 전선을 올려놓고

옷걸이 낚시도구

세탁소에서 주는 옷걸이로 끝을 갈고리 모양으로 만들어서 그리고 조금 짧아서 2단으로 연결해서 왼손은 옷걸이 낚시대를 다운라이트 구멍에 넣고 오른손은 휴대폰을 구멍 위로 올려서 내부를 직접 보면서 작업을 했습니다.

 

이렇게 직접 보면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3인치 다운라이트 설치하는 구멍은 조금 작아서 처음 작업하시는 분들에게는 힘이 들꺼예요.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다운라이트 사이즈는 4인치. 

 

두번째

 

여기 외에는 다운라이트 설치를 집에 있는 낚시대를 직접 이용해서 전선을 반대쪽 다운라이트 구멍에 밀어 넣고 반대쪽에서 받아서 뺐는데 이때도 전문가들이 쓰는 좋은 적당한 강성과 적당한 휨이 있는 도구를 이용하면 큰 문제가 없지만 조금 딱딱한 곧은 막대기 같은 것에 전선을 묶어서 보내려면 구멍이 조금 큰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낚시대 이용한 전선 설치

 

이렇게 밀어넣는데 저 구멍으로 어디로 가는지도 휴대폰으로 같이 보려면 확실히 큰 구멍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더라구요.

 

이렇게 작업해서 저희 집에 다운라이트를 완성하는 과정은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해놓았으니 그리고 리모컨 설치까지도 설명해 놓았으니 보시고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예요. 

 

거실 전등 led 다운라이트 셀프시공 다이소 톱만 있으면~ 쉬워요

 

거실 전등 led 다운라이트 셀프시공 다이소 톱만 있으면~ 쉬워요

저희집의 거실에는 조금 어두운 곳들이 있어요. 주방의 식탁 등이 벽에 붙어있어서 식탁에서 먼쪽으로는 약간 어둡고 특히 작은 방으로 가는 복도에 복도등이 없어서 아이가 가기를 꺼려할 정

garlicnoodle.tistory.com

 

이 이외에도 집 형광등 자체를 전체 led 등으로 바꾸었는데, 이것도 인테리어 하시는 분들에게 맡기면 십만원 단위가 훌쩍 넘어가던데 이건 정말 크게 어렵지 않으니 아래 포스팅 보시고 참조해서 직접 형광등을 led 등으로 바꿔 보시면 훨씬 밝은 집에서 생활하실 수 있을꺼예요. 

 

우리집 등 LED로 직접 바꾸기~~ 충분히 도전할만 합니다.

 

우리집 등 LED로 직접 바꾸기~~ 충분히 도전할만 합니다.

집 전체가 형광등으로 되어있어 조금 어둡네요. LED 등은 효율도 좋고 밝기도 밝아서 좋다고 하는데, 시공업자에게 문의하면 몇개 바꾸는데 몇십만원은 그냥 들죠? 그래서 저도 적은 돈으로 우리

garlicnoodle.tistory.com

 

여기에 리모컨이 없는 전등에 리모컨을 설치하는 방법도 아래에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참조하세요. 

 

전등 무선 리모컨 설치방법-누구나 쉽게 할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

 

전등 무선 리모컨 설치방법-누구나 쉽게 할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

추운 겨울. 잠을 청하려고 이불 속으로 들어갔는데, 아차. 전등을 꺼야 하는데 이미 나의 몸은 누워있고 이불속에서 나가기 싫은 것은 모든 사람들의 같은 생각이죠? 저희 집에 안방에 전등 무선

garlicnoodle.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