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블블맨

추운 겨울. 잠을 청하려고 이불 속으로 들어갔는데, 아차. 전등을 꺼야 하는데 이미 나의 몸은 누워있고 이불속에서 나가기 싫은 것은 모든 사람들의 같은 생각이죠?

 

저희 집에 안방에 전등 무선 리모컨이 아파트 처음 입주시 부터 없어서 그냥 살아가고 있었는데, 저녁마다 전등을 누가 끌것인가로 티격태격~ 결국 무선 리모컨을 설치하기로 마음을 먹고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아주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성능, 후기가 문제가 없는 제품으로 오늘 안방 전등 무선리모컨을 아주 안전하게 설치했습니다.

 

만원으로 만든 리모컨의 편리함. 설치방법을 오늘 쉽게 풀어서 설명드릴테니 아직 무선리모컨 설치 못하신분들은 꼭 잘보시고 설치해보시는 것을 강추드립니다. 

 

 

1. 전등 리모컨 구매

 

요즘은 다양한 무선 리모컨 제품들이 나오고 있는데, iot 시대에 맞춰서 휴대폰으로 리모컨을 대신할 수 있는 제품까지도 나오고 있지만 잠자기 전에 휴대폰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저는 그런 제품은 제외하고 무선리모컨으로 전등을 온오프할 수 있는 제품을 찾았어요.

 

이런 제품들은 천정 전등에 수신기를 천정에서 나오는 전선과 전등을 연결하는 부위 사이에 연결만 해주면 아주 쉽게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것을 설치하고자 인테리어 하는 곳에 의뢰를 하면 인건비가 제품가격보다 더 비싸다고하니 직접 설치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찾아보는 리모컨들~ 저는 이 제품으로 선택하였고 후기에서도 설치하고 문제가 있다는 내용은 없어서 믿고 구매하게 되었네요. 가격은 가장 저렴한 10,500원 정도 배송비까지 13,000원 으로 제품 구매하였습니다. 

 

 

두 개를 설치하려고 구매하였고 우체국 택배로 오는 제품 정말 좋아합니다. 아주 안전하게 흔들림 없이 딱 맞는 포장용기에 넣어져서 배달되니 제품에 손상이 없을 것 같아요. 

 

2. 제품 기본사양

 

이 제품은 기본으로 무선리모컨이 있고 이 무선리모컨의 신호를 받아서 전기를 온오프 하게 만들어주는 리모컨 수신기가 들어있고 이 리모컨을 작동하는 12v 건전지가 같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수신기를 천정에 설치할 때 천정에 붙어있을 수 있도록 3M 양면테이프가 같이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설명서가 같이 동봉되어 있는데, 무선리모컨은 전등을 여러 개 제어해서 온오프 할 수 있는 기능까지 있는 제품이 있었지만 저는 그렇게 다양한 기능까지는 필요없이 오직 방 전등을 켰다 껐다 할 수만 있으면 만족하기 때문에 위 설명서와 같은 제품을 구매하였습니다.

 

이 제품은 위 설명서를 보시면 천정에서 내려오는 전등 2가닥이 전등에서 나오는 2가닥의 전선과 연결되는데 그 사이에 이 수신기를 연결시켜서 천정 -> 수신기 -> 전등 이렇게 순서대로 연결시켜주면 작업이 간단하게 끝나요. 

 

 

자세한 수신기의 설치 방법 은 아래 내용을 따라해 주시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전등 무선리모컨 설치방법

 

천정에서 나오는 전선이 두 가닥이나 아니면 세 가닥이 있을꺼예요. 세 가닥이 있는 집에서 초록색 이나 초록색&노란색으로 되어 있는 전선은 접지용 전선이니 연결할 필요가 없고 나머지 두가닥을 수신기에 연결하면 됩니다. 이때 수신기에 보면 

 

 

그림에서 보이는 것 처럼 가운데 두 개의 선을 집 전원에서 연결하는 즉 천정에서 나오는 선과 연결하라고 되어 있는데 하나는 빨강 하나는 검정으로 되어있습니다.

 

 

여기에 빨강은 집의 스위치에서 오는 전선 그리고 검정은 집 천정으로 연결되어 있는 중성선을 연결하라고 되어있네요. 전문가가 아니라면 이 작업 전에는 꼭 집 두꺼비집의 전등 전원은 내리고 작업해야 안전합니다.

 

집집마다 전선의 색상이 다를 수가 있긴 하지만 보통은 하얀색인 중성선을 뜻하고 나머지 색상 유색선으로 파란색, 빨강색, 검정색은 중선선이 아닌 활선 즉 220V 가 걸려있는 전기선입니다. 저희집은 흰색과 검정색, 즉 흰색선은 중성선, 나머지 유색선 검정색인 활선이겠네요. 그래서 연결을 아래와 같이 작업했습니다. 

 

무선수신기 설치

 

이런식으로 천정 전선과 LED 전등 사이에 수신기를 배치하면 작업이 끝나네요.

 

 

(기존 형광등이 설치되어 있던 것을 LED 등으로 바꿔서 약간 잡배선과 안정기가 남아있으니 그건 빼고 보세요.^^; ) 이 제품의 아쉬운 점은 저 전선연결 커넥터가 같이 들어있으면 정말 작업에 나머지 필요한 것이 없는데, 저 커넥터가 없으면 직접 전선을 따서 연결하고 전기테이프를 감는 옛날 방식으로 연결을 해야 하는데

 

사실 간단히 위쪽을 눌러서 전선을 밀어넣으면 연결되는 전선연결커넥터를 구매해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이전에 LED 등을 설치할 때 받은 것들이 있어서 사용했는데, 동네 철물점에 가면 몇백원 하지 않는 금액에 판매하는 것으로 알고있어요. )

 

4. 전등 리모컨 설치완료

 

천정 작업이 완료되고 나면 등을 덮기 전에 꼭 먼저 작동되는지 두꺼비집 전원을 올리고 작동을 해봐야겠지요?

 

제가 리모컨을 2개를 사서 하나는 위 작업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하나는 복도등을 다운라이트를 설치하고 거기에 무선리모컨을 설치했는데, 그 때 시험한 것이 동영상으로 있어서 같이 올려드려요. 

 

 

아주 잘 작동하네요. 이렇게 작동이 되면 천정의 등 부분을 마무리해주시면 이제는 작업 끝 마무리로 리모컨만 설치해 주면 되겠네요. 

 

리모컨 부착

 

리모컨 걸이의 뒷면이 약간 움푹 패여서 얇은 양면테이프로는 붙지가 않네요. 그래서 다이소에서 조금 두꺼운 3M 테이프를 샀어요. 동봉된 3M 테이프를 천정에 사용 안하셨으면 그걸 이용해주셔도 될 것 같아요. 

 

 

이런 식으로 붙여주고 전등 스위치 옆에 놓으니 딱 맞아요. 크기도 귀여운 사이즈여서 어린이도 직접 불을 켰다가 껐다가 하면서 좋아하네요. 

 

 

이렇게 놓고 잠을 잘때는 리모컨을 가지고 가서 누워서 이제는 불을 잘 끌 수가 있어요. 정말 없다가 전등 리모컨이 있으니 정말 좋아요. 보시는 분들도 어려운 설치가 아니니 꼭 잘 보시고 도전하셔서 집에 무선리모컨 설치해보시기를 추천드리네요. 

 

아래 글도 함께 보시면 집이 더욱 편리해 질꺼예요.

 

거실 전등 led 다운라이트 셀프시공 다이소 톱만 있으면~ 쉬워요

 

거실 전등 led 다운라이트 셀프시공 다이소 톱만 있으면~ 쉬워요

저희집의 거실에는 조금 어두운 곳들이 있어요. 주방의 식탁 등이 벽에 붙어있어서 식탁에서 먼쪽으로는 약간 어둡고 특히 작은 방으로 가는 복도에 복도등이 없어서 아이가 가기를 꺼려할 정

garlicnoodle.tistory.com

 

LED 주방등 만원의 행복 - T5 LED등으로 쉽게 밝은 부엌만들기

 

LED 주방등 만원의 행복 - T5 LED등으로 쉽게 밝은 부엌만들기

요즘은 형광등 보다는 점점 오래쓰고 전기도 절반밖에 사용하지 않는 LED 전등으로 많이 바꾸는 추세이죠? 지난 번에는 어두운 식탁에 4인치 다운라이트를 추가해서 식탁을 밝혔는데, 이번에는

garlicnoodle.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