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블블맨

요즘은 봄철만이 아니라 4계절 어느때든 상관없이 미세먼지, 황사가 나타나 우리의 호흡기들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침, 가래가 우리들을 괴롭히는데 밖에 안나갈 수도 없고.... 고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호흡기 질환에 좋은 음식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호흡기 질환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면 세균이나 먼지등 이물질이 기도안으로 들어가면 우리 몸은 반사적으로 방어를 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기침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콧물과 열이나고 기침이 나타나는데 열과 콧물은 없지만 밤에 유난히 기침을 많이 심하게 하게 된다면 알레르기성 천식일 가능성도 있다고 하니 염두해 두세요. 감기에 걸리면 기침과 함께 가래가 많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래는 원래 기도의 점막을 보호하는 물질이지만 외부환경 또는 질병 등으로 분비량이 지나치게 많아지거나 천식 등으로 농도가 진해지게되면 우리들은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기침과 가래를 예방하려면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시로 따뜻한 물을 마시셔서 목을 진정시키고 가래의 농도를 줄여주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실내의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가래를 삭여주는 식품을 먹으면 훨씬 좋아지게 됩니다.

그럼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도라지                                                                         

도라지는 많이들 알고계신것과 같이 호흡기를 튼튼하게 하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기침이나 가래가 있을 때는 물론 인후통, 인후염, 급성 또는 만성 편도선염, 기과지염등으로 고생할 때 도라지를 자주 먹어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는 오랜 시간 달여서 끈적하게 도라지 청을 만들어 1작은술씩 따뜻한 물에 타서 아침저녁으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도라지 가루를 구입하여 물과 함께 먹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도라지 생채나 도라지 볶음나물등의 반찬을 자주 먹는 것도 호흡기 질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연근                                                                            

연근을 생으로 먹으면 열을 떨어뜨리고 기침과 갈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누런 가래가 계속나오거나 목이 아플때도 연근을 먹어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연근을 먹을때는 다른 과일과 같이 혹은 연근만 믹서기에 갈아 주스를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당연히 반찬으로 조림이나 튀김을 만들어 먹어도 호흡기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3. 배                                                                               

과일 중에서 성질이 찬 배는 기침과 가래를 없애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열을 내려주는 역활을 합니다. 또한 갈증을 없애고 몸속의 수분배출을 돕는 이뇨작용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역활을 하는 배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배 윗부분은 조금 잘라내서 속을 파내고 그 속에 꿀을 넣어 뚜껑덮은 냄비를 약한불에 푹고아서 물이 반으로 줄어들면 조금씩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4. 살구씨                                                                         

살구씨는 평소 호흡기가 약해서 감기에 자주걸리고 감기에 걸렸다하면 유난히 기침이 오래 가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기침뿐만 아니라 가래, 기관지염, 천식 등 여러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살구씨는 폐를 다스리며 숨이 차고 기침이 나는 증상에 유익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살구씨 먹는 방법은 잘 익은 살구씨를 모아서 껍데기를 깨고 속의 부드러운 씨앗만 준비합니다. 씨앗의 뽀족한 부분을 잘라내고 프라이팬에 볶아서 냉장고에 냉동 보관해 줍니다. 이것을 매일 3알 정도씩 씹어 먹으면 기침, 가래에 좋습니다.

5. 우엉                                                                            

우엉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목이 붓고 기침을 자주할 때 좋은 식품입니다. 신경을 많이 쓰거나 과로로 머리가 아플 때도 우엉은 좋은 식품입니다. 한방에서는 우엉뿌리보다 성질이 더 차간운 씨를 '우방자'라고 해서 이런 증상에 약재로 처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런 우엉은 우선 껍질을 벗기고 잘게 채를 썰어 햇볕에 바싹 말려 밀폐용기 같은 곳에 담아 냉장고에 냉동보관했다가 시간날때 마다 자주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반찬으로 우엉조림을 자주해서 먹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매연으로 혹사당하는 우리 호흡기들을 위해 말씀드린 식품들을 꼭 기억해 두셨다가 챙겨드세요. 오늘 가족분들과 함께 우엉차 한잔 하면서 미세먼지를 이겨내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