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블블맨

얼마 전에 계약관련 일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뭐 그렇게 서류가 많이 필요한지 모르겠어요. 특히 주민등록 등본 떼는 일을 몇 번이나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처음에는 주변의 동사무소에 가서 직접 뗐는데, 200원 인가? 300원 인가 돈도 조금들고 코로나 시기에 사람들 많이 다니는 곳을 가는 것도 조금 꺼려지네요. 두번째 동사무소에 갔다가 이제는 사무소에 있는 등본떼는 기계에서 등본을 떼는 것이 무료로 바뀌었네요. 그래서 무료로 기계이용을 했지만 이것도 결국은 집주위든 아니면 다른곳이든 동사무소에 가야하는 게 참 번거롭네요.

 

주민등록 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사실증명서, 의료보험 납입증명서 같은 중요한 서류들은 인터넷에서 발급받아서 제출하면 안되고 각 증명기관의 증명인이 찍힌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줄 알았는데 이 서류들이 전부 인터넷으로 발급받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네요. 그 중에서 오늘은 가장 많이 필요한 등본떼는 법 가능한 방법으로 자세하게 알려드릴께요. 

 

 

 

 

하나더 알게 된 사실은 예전에는 pc에 바로 연결된 프린터가 있어야 바로 출력이 가능하고 따로 저장하는 기능은 없었다고 하는데 이제는 pdf 문서가 보안이 잘되는지 pdf 문서형태로 저장까지 가능하니 pdf로 등본떼는 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민원24

 

 

 

 

정부 24로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고 들어가면 정부24에서 열람할 수 있는 많은 항목들이 나오는데, 이중에서 우리는 주민등록 등본이라는 중간 왼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러면 이렇게 설명이 나옵니다. 인터넷이나 방문으로 신청이 가능한데 여기 서비스는 거의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려고 하는 목적이죠. 위에 보시면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는 무료임 보이시죠? 무료로 등본 발급 받을 수 있는다는 사실 참 좋습니다. 신청하기를 눌러보시죠. 

 

 

 

등본 떼는데 저는 자주 사용해서 회원으로 가입도 되어있고 공동인증서가 있어서 회원 공동인증으로 인증을 선택하면 쉽게 등본을 뗄수 있는데, 비회원으로도 발급 가능하지도 이번에는 테스트 해볼게요. 조금 더 간단하다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 비회원으로 등본 신청하기

 

 

들어가면 동의하라는 내용과 함께 아래에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나오는데 브라우저 적용과 다운로드해서 실행까지 두 개 모두를 작업해주시면 정상적으로 등본교부 신청화면으로 넘어가집니다. 

 

 

 

 

두 개 다 받고 실행할 필요가 있는가 싶어서 저는 보안프로그램만 다운을 받고 위 사항들을 모두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니 반응을 하지 않네요. 그래서 다시 접속을 해서 다운로드 외에 브라우저 확장 이라는 메뉴까지 눌러주니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래서 그럴수도 있어요. ) 이제 제대로 된 등본 떼는 화면이 나옵니다. 

 

 

 

 

 

 3. 발급방법

 

 

 

주민등록등본의 형태이지만 그 서류에 들어가는 내용이 어떠하게 넣을 건지에 따라 등본 발급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과거 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정보 즉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나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까지 모두 발급받으려면 그냥 발급만 클릭해주시고 온라인 발급 이라는 수령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프린터로 바로 인쇄 또는 pdf 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pdf 저장은 참 좋은 기능인것 같습니다. 

 

 

 

 

특정 내용만 표기 발급

 

어떤 기관에서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안보이게 등본을 제출해 달라는 곳도 있더군요. 본인 내용만 필요한 경우도 있고 다양한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선택발급을 선택하고 원하시는 내용 과거의 주소변동사항 세대구성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 주민번도 뒷자리를 선택해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등본떼는법을 확인하다보니 제 과거의 주소변동사항까지 넣어서 발급해봤는데, 태어난 주소부터 어릴때 이사다닌 모든 주소가 나오니 감개무량한 느낌. 과거를 약간 훅~ 훝고 지나가는 기분이였습니다. 

 

 

 

 

이런 비회원으로 신청의 하단에 빨간색 문구로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라는 문구가 있었는데, 등본떼는 서비스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서비스이네요. 생각해보니 주민등록등본이라는 중요한 서류가 아무런 인증없이 출력되는 것은 오히려 더 이상한 것 같기도 합니다.

 

 

요즘은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같이 어려운 인증방법 외에 이런 것을 잘 사용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 간편인증이라고 해서 pass 전화번호 인증이나 카카오톡 인증 등의 누구나 쉽게 인증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게 인증을 할 수 있으니 등본떼는법 꼭 확인해서 간단하게 출력하시면 편리하겠네요. 

 

 

 

 

pass 전화번호 인증을 하려고 했더니 뭔가 또 앱을 깔아야해서 저는 카카오톡으로 인증받는 형식을 사용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이라는 곳으로 인증하라고 카톡이 오네요. 여기서 인증을 해주고 나의 인증비밀번호를 입력하니 인증완료가 되었습니다.

 

 

카카오톡인증방식도 본인의 카카톡이 인증이 되지 않았다면 인증먼저 해야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인증방식이 차이가 있어서 그렇지 처음 회원으로 인증을 하고 진행을 하면 이제는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니 자주사용하시는 분은 회원등록 및 인증서를 가지고 계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네요.

 

국민 케릭터 뽀로로가 열일을 하면서 화면이 전환됩니다. 

 

 

 

 

그러면 거의 3초정도만 지나니 이렇게 주민등록 등본이 인터넷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문서출력을 누르려고 하니 이번에도 한번 더 인증절차를 거치라고 나오네요. 결국 두번의 카카오톡 인증을 통해서 제가 필요한 주민등록등본을 받았습니다.

 

 

확실히 회원가입하고 공인인증을 받는 방법이 등본 떼는 법으로는 더 쉬운것 같습니다. 앞으로 사용할 일들이 자주 생길 수 있으니 이참에 회원가입하고 인증서까지 잘 챙겨두어서 추후 같은 등본 떼는 일이 있다면 더욱 더 빨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서출력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때 바로 인쇄를 누르지 마시고 이렇게 프린트가 있는 드롭박스 세모를 눌러서 메뉴를 보면 연결된 프린트 이외에도 pdf로 저장이라는 항목이 따로 있습니다. 저 메뉴를 누르시고 인쇄를 눌러주시면 나의 주민등록 등본이 내 컴퓨터에 저장이 됩니다.

 

이렇게 작업을 하면 프린트가 없더라도 파일을 가지고 프린트 되는 곳에 가서 출력하는 것도 가능하겠죠? 정말로 편리해진 세상이라는 것이 새삼 느껴지는 하루였습니다. 등본 떼는 법 쉽죠? 꼭 잘 참조하셔서 등본 잘 떼셔서 편리하게 등본 제출하시기를 바랄께요. 

 

아래 포스팅들도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꺼예요. 감사합니다. 

 

 

적금이자높은은행 쉽게 비교하는 사이트

 

적금이자높은은행 쉽게 비교하는 사이트

돈을 모으고 재산을 증식시키기 위해서는 종자돈을 만들어야하죠. 종자돈이란 영어로는 seed money라고 해서 씨앗이 되는 돈을 뜻하는 말이죠. 이 종자돈이 있어야 씨앗으로 작물을 크게 키워서

garlicnoodle.tistory.com

 

국립자연휴양림 예약- TOP 3 부산울산 인기 휴양림

 

국립자연휴양림 예약- TOP 3 부산울산 인기 휴양림

국립자연휴양림 예약이 처음이신분, 깨끗하고 조용한 산림욕 힐링을 가족과 함게 하고 싶은 분이라면 오늘 소개드리는 3곳의 국립자연휴양림부터 예약에 도전해보세요. 분명 후회하지 않을 부

garlicnoodle.tistory.com

국립자연휴양림 예약 쉽게 도전하는 방법 3가지 단계별로 알려드려요.

 

국립자연휴양림 예약 쉽게 도전하는 방법 3가지 단계별로 알려드려요.

여행가고는 싶은데, 펜션 너무 비싸지 않습니까? 가족과 함께 혹은 연인과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고는 싶지만 펜션이나 리조트의 가격이 후덜덜~ 힐링할 수 있는 피톤치드 가득한 숲속의 단

garlicnoodle.tistory.com

제주도 펜션 독채로 사용하려면 가장 저렴한 제주휴양림을 예약하는게 진리

 

제주도 펜션 독채로 사용하려면 가장 저렴한 제주휴양림을 예약하는게 진리

제주도 여행, 언제나 좋은데 독채로 된 숙소 요금, 요즘 너무 비싸지 않나요? 가족, 친구들과 함께 가는 여행 최대한 저렴하면서도 우리만의 풍족한 여행으로 만들고 싶은데... 라고 고민하고 계

garlicnoodle.tistory.com

엑셀 PDF 로 변환해서 메일에 첨부 한방에 해결하는 3가지 방법정리

 

엑셀 PDF 로 변환해서 메일에 첨부 한방에 해결하는 3가지 방법정리

수식계산에 특화되어 있는 엑셀은 회사업무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적인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대부분의 회사에서 업무상 다른 곳으로 자료로 보내 줄 때에는 바로 엑셀파일을 첨부해서

garlicnoodle.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