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블블맨

이 글을 읽으시는 건 개인사업자가 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사장님.

드디어 작은 우물에서 벗어나 망망대해를 혼자서 항해하는 첫 걸음을 시작하셨군요?

당신의 하시는 일에 항상 행운이 있기를 바랍니다.

개인사업자를 하는 건 쉬워도 유지하는 건 어려운 일이니

저와 여러분 모두 힘냅시다!!!

오늘은 제가 처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했는데,

그 어려움들 미리 말씀드려서 다른 사장님들이 쉽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도록

포스팅 해드릴께요.

 

 

우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려고 하신다면 개인사업자 등록증은 다 가지고 계시죠?

개인사업자를 내는 과정은 인터넷 검색으로 잘 나와있으니 참조하시고, 다음에 시간이 있으면 저도 그에 관련한 포스팅을 조금 할까 합니다. 일단 오늘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에 초점을 맞춰서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세금계산서의 개념부터 말씀드릴께요. 세금계산서는 간단하게 생각해서 영수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업간에 발급해주는 영수증.

즉 간단히 말하면 우리가 마트에서 돈을 주고 물건을 사면 돈을 내고 영수증을 받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내 사업체가 돈을 주고 물건을 사면 영수증 즉 세금계산서를 받습니다. 그 세금계산서는 나에게는 매입세금계산서가 되고, 세금계산서를 발급한 업체에서는 매출 세금계산서가 되는 것입니다. 거꾸로 내가 어떤 물건을 팔고 돈을 받는다면 나는 상대방 업체에 매출세금계산서를 끊어주면(?) 됩니다. 전문용어 나옵니다. ^^;

내가 돈을 받는다  세금계산서를 발급 매출 세금계산서

내가 돈을 준다   ▶ 세금계산서를 받음  ▶ 매입 세금계산서

요런 식으로 알고 계시면 간단하죠? 하지만 처음 하시면 어려울 수 있으니 자꾸자꾸 외워주셔야 체득될꺼예요.

 

 

 

자랑스런 저의 사업자등록증입니다. 발급받은지는 조금 되었는데, 이제 전자세금계산서를 만드네요. 사업. 어렵습니다. 먼저 세금계산서를 전자로 발급하기 위해서는 기업용 은행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기업용 은행계좌를 가지기 위해서는 기업용 인터넷뱅킹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요걸 범용인증서라고 하는데, 개인이 하는 인터넷 뱅킹용하고는 조금 다릅니다. 개인 인터넷 뱅킹용 인증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 이 범용인증서는 1년에 4,400원씩 지급하면서 사용하게 되어있습니다. 개인 인터넷 인증서와 따로 발급받아 따로 관리를해야 하는거죠.

저도 그렇게 했는데, 개인인터넷뱅킹 인증서는 국민은행에 있는데, 요즘 기업은행을 자주 이용해서 따로 발급받을 수 있을까? 했는데, 개인 인터넷뱅킹과 기업 인터넷뱅킹은 같은 은행을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결국 저와 제 사업체는 다르니까요. ^^

기업 인터넷 뱅킹을 하기 위한 사업자용 은행계좌를 만들기위해서는 기본적인 준비물을 챙겨서 은행에 가야합니다. 전 아무생각없이 그냥 계좌만드는 것 처럼 신분증만 가지고 갔다가 다시 은행에 가는 번거로운 일을 거쳤는데, 다른 사장님들은 이런 일이 없게 준비하고 가세요.

 

 

요즘은 은행에서 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개인사업자가 은행계좌를 발급받기위해서는 먼저 개인사업자 등록증을 챙기시고 위에 나오는 물풀공급계약서(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재무제표, 부가가치세증명원, 납세증명서 등을 챙기셔야지 개설이 됩니다. 아 이건 기존 개인사업자고 처음하시는 분들은 실사, 실사에 준하는 방법(사업장의 임대차계약서, 사업자 홈페이지, 포털사이트로드뷰, 간판사진, 사무실집기구영수증등), 창업관련기관 발급자료등.  가장 간단하게 부동산에서 계약한 이미대차계약서가 있으면 인정해줘서 쉽게 발급이 됩니다.

세금계산서가 있으면 또한 쉽게 발급되지만 하지만 저같이 그런게 없으신분 이러시다면 사업자등록증만 가지고 은행에 가서 말씀하시면 계좌는 개설해 줍니다. 대신 이체한도가 30만원으로 제한되어 있는 계좌가 개설되는데, 이 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그 내용을 가지고 은행에 가면 제한을 풀니까 걱정마세요. 30만원으로 제한되어있다고 해서 세금계산서도 그렇게 또는 받는 돈을 그렇게 밖에 받는 다는 것은 아니고 내가 출금이나 이체를 할 수 있는 금액이 30만원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입금은 얼마든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는 건 유령회사(?) 같은 것을 방지하기 위한 거라고 하네요.

 

 

기업은행에서 발급받고 나서 집에서 기업용 인터넷 인증서 발급받기위한 안내장입니다. 은행에서 계좌개설하는데 30분 정도는 걸린것 같은데, 그래도 잘 아시는 직원분의 안내로 쉽게 끝낼 수 있었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에게 받으면 조금 더 걸릴꺼예요. 아 잊은게 있는데 준비물로 만원은 꼭 챙겨가세요. OTP 발급비용 5천원과 범용인증서 발급비용 4,400원이 필요한데, 계좌만들때 그 금액을 계좌에 입급하면 은행에서 가져갑니다. 잊지마세요. ~드디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되었는데,

 

첫 발급은 공인인증서 비용이 되었네요. 집에서 인터넷으로 기업인증서 발급하게 되면 마지막에 이렇게 전자세금계산서를 은행으로 발급하게 되어있네요. 그리고 필요하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시면 됩니다. 그건 바로 국세청 사이트에가서 인증서만 있으면 쉽게 발급이 됩니다.

개인사업자가 되는 건 쉬운일이 아니네요. 이렇게 하나하나 모든걸 자신이 챙겨야 되니~ 힘들지만 우리모두 힘을 내서 하나씩 해결하고 사업체 잘 운영해 나가요~~~

 

카드도 왔어요. 하나는 체크카드, 하나는 신용카드~~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