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시.
12월 22일
부산 시민 공청회에서
부산시는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를
발표했습니다.
여러가지 현안들을 고려해서 만든
결정안인데,
부동산에 관심이 많은 이 시기에
부산시는 어떤 도시계획으로
우리 부산시민을 즐겁게 만들어 줄지?
기대가 됩니다.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
[출처:부산시]
총 10개의 노선에 대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변경안에서 부산시는
1. 대중교통망 확충을 통한 도시철도 서비스 제고
2. 지역 간 균형발전 도모
3. 광역철도와의 네트워크 기능 강화
이를 통해 사람 중심의 편리하 도시철도망 구현과
도시철도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만들었다는 설명입니다.
이에 총 10개 노선에 대해 발표하였는데,
1. 하단-녹산선
2. C-Bay~Park선
3. 노포정관선
4. 강서선
5. 오륙도선 연장
6. 송도선
7. 기장선
8. 부산 1호선 급행화
9. 부산 2호선 급행화
10. 오시리아선
이렇게 10개의 노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이것의 선정기준은
경제성 분석(B/C) 결과가
0.7 이상이거나
종합평가(AHP) 가 0.5 이상 노선 입니다.
결국 위 순서는 그냥 나열한 것이 아니라
분석을 통한 순위입니다.
우선은 경제성 분석이 값이
얼마가 나왔는지는
아래 그림을 통해 알수 있습니다.
[출처:부산시]
0.7 이상이 되는 노선이 먼저 선정이 되었습니다.
여기에다가 한번더
종합평가를 실시합니다.
종합평가는
[출처:부산시]
위와 같이 노선의 효율성, 합리성, 형평성을
고려하고
정책추진의 일관성과 노선의 직결성,
타노선과의 연계성을 검토해서
상위계획과의 연계성, 사업추진의지, 노선의 굴곡도,
노선의 신속성, 도시철도의 취약성, 개발권역의 연계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평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노선별 종합평가 결과가 나왔는데,
그것이 위에 나열한 순위입니다.
구체적인 종합평가 점수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출처:부산시]
종합평가 점수가 나오면서
순위가 정해졌네요.
하지만 경제성 분석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부산시는 이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고
국토교통부는 부산시에서 제출한
변경(2차)안에 대하여
전문연구기관의 적정성 검토와 관계부처 협의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승인.고시하게 됩니다.
부산시는 국토교통부의 승인 이후 노선별 투자
우선순위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등 절차를 추진 할 예정입니다.
[출처:부산시]
이로써
또한 부산의 가치가 올라가게 되겠지요?
부산시민여러분 모두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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