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블블맨

오늘 2시.

12월 22일

부산 시민 공청회에서

부산시는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를

발표했습니다.

 

여러가지 현안들을 고려해서 만든

결정안인데,

부동산에 관심이 많은 이 시기에

부산시는 어떤 도시계획으로

우리 부산시민을 즐겁게 만들어 줄지?

기대가 됩니다.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

 

[출처:부산시]

 

 

총 10개의 노선에 대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변경안에서 부산시는

 

1. 대중교통망 확충을 통한 도시철도 서비스 제고

2. 지역 간 균형발전 도모

3. 광역철도와의 네트워크 기능 강화

 

이를 통해 사람 중심의 편리하 도시철도망 구현과

도시철도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만들었다는 설명입니다.

 

이에 총 10개 노선에 대해 발표하였는데,

 

1. 하단-녹산선

2. C-Bay~Park선

3. 노포정관선

4. 강서선

5. 오륙도선 연장

6. 송도선

7. 기장선

8. 부산 1호선 급행화

9. 부산 2호선 급행화

10. 오시리아선

 

이렇게 10개의 노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이것의 선정기준은

경제성 분석(B/C) 결과가

0.7 이상이거나

종합평가(AHP) 가 0.5 이상 노선 입니다.

결국 위 순서는 그냥 나열한 것이 아니라

분석을 통한 순위입니다.

 

우선은 경제성 분석이 값이

얼마가 나왔는지는

아래 그림을 통해 알수 있습니다.

 

 

 

[출처:부산시]

 

 

0.7 이상이 되는 노선이 먼저 선정이 되었습니다.

 

여기에다가  한번더

종합평가를 실시합니다.

종합평가는

 

 

[출처:부산시]

 

 

위와 같이 노선의 효율성, 합리성, 형평성을

고려하고

정책추진의 일관성과 노선의 직결성,

타노선과의 연계성을 검토해서

상위계획과의 연계성, 사업추진의지, 노선의 굴곡도,

노선의 신속성, 도시철도의 취약성, 개발권역의 연계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평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노선별 종합평가 결과가 나왔는데,

그것이 위에 나열한 순위입니다.

 

구체적인 종합평가 점수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출처:부산시]

 

종합평가 점수가 나오면서

순위가 정해졌네요.

하지만 경제성 분석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부산시는 이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고

국토교통부는 부산시에서 제출한

변경(2차)안에 대하여

전문연구기관의 적정성 검토와 관계부처 협의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승인.고시하게 됩니다.

부산시는 국토교통부의 승인 이후 노선별 투자

우선순위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등 절차를 추진 할 예정입니다.

 

 

[출처:부산시]

 

 

이로써

또한 부산의 가치가 올라가게 되겠지요?

부산시민여러분 모두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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